“성능·디자인 빠지는 게 없다는 BMW iX”…결국 한국산 타이어까지 ‘장착’

한국타이어 신차용 타이어 공급
500마력 고출력에 최적화 설계
소음 18% ↓ 마일리지 15% ↑
BMW iX Hankook Tire Supply
한국타이어, BMW iX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 (출처-BMW)

BMW의 전기 플래그십 SUV iX에 한국산 타이어가 신차용으로 공급된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BMW와의 협업을 통해 고성능 전기 SUV 전용 타이어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힌 것이다.

BMW도 선택한 ‘아이온’, 이유는?

BMW iX Hankook Tire Supply (2)
한국타이어, BMW iX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 (출처-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는 BMW와의 긴밀한 기술 협업을 통해 고성능 전기 SUV 전용 타이어 ‘아이온 에보 SUV’와 사계절용 ‘아이온 에보 AS SUV’를 개발, iX의 신차용 타이어로 납품하게 됐다.

두 제품 모두 한국타이어의 독자 기술인 ‘아이온 이노베이티브 테크놀로지’ 기반으로 설계됐다. 이 기술은 저소음, 높은 마일리지, 안정적인 그립력, 낮은 회전저항 등 전기차에 최적화된 4가지 핵심 성능을 균형 있게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아이온 에보 SUV’는 EV 전용 형상 설계를 통해 코너링 강성을 약 10% 끌어올렸으며, 고강도 아라미드 섬유가 적용된 하이브리드 보강벨트를 통해 고속 주행 시 안정적인 조종 성능을 발휘한다.

BMW iX Hankook Tire Supply (3)
한국타이어, BMW iX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 (출처-BMW)

또한 타이어 표면의 가로·세로 홈 너비를 최적화해 배수 능력을 높였고, 최신 EV 전용 컴파운드를 사용해 젖은 노면에서도 뛰어난 제동력과 접지력을 제공한다.

주행성능·정숙성·연비까지

BMW iX Hankook Tire Supply (4)
한국타이어, BMW iX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 (출처-한국타이어)

이 타이어는 단순히 속도나 그립력에만 강한 게 아니다. 승차감과 효율성도 놓치지 않았다. 아이온 에보 SUV는 저소음 기술을 통해 실내 주행 소음을 최대 18% 줄였으며, 회전저항을 낮춰 전비 효율을 최대 6% 높였다.

여기에 고농도 실리카와 친환경 소재가 섞인 컴파운드, 그리고 이상 마모를 줄이는 최적의 프로파일 구조까지 더해져 마일리지가 최대 15%까지 향상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모든 속도 구간에서 소음을 억제할 수 있는 저소음 패턴 디자인과 함께, EV 전용 컴파운드를 적용해 건조하거나 젖은 노면, 겨울철 도로에서도 뛰어난 접지력과 핸들링을 발휘한다.

BMW iX Hankook Tire Supply (5)
한국타이어, BMW iX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 (출처-BMW)

여기에 회전저항을 낮추는 데에도 집중했다. 저온에서도 균일한 고무 경화 기술을 적용했으며, 타이어의 가로 방향 강성과 코너링 강성을 각각 25%, 20% 높였다. 이를 통해 고하중 SUV의 주행 안정성과 타이어 수명을 동시에 잡았다.

한편 이번 납품은 한국타이어가 BMW로부터 받은 두 번째 ‘신차용 타이어’ 신뢰다. 2022년, BMW 최초의 순수 전기 그란쿠페 모델 ‘i4’에 이어 이번 ‘iX’까지 채택되면서, 한국타이어는 BMW의 전동화 전략에서 핵심 파트너로서 입지를 굳히게 됐다.

업계 관계자는 “단순 공급을 넘어, 전기차 전용 성능을 갖춘 맞춤형 타이어 개발이 가능한 업체로 인정받았다는 의미가 크다”며,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기술력에 주목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